윤리경영과 인권

「사회복지관 윤리경영선언」

사회복지관은 민간사회복지의 선구자로서, 빈곤구제, 가족관계증진, 자아실현, 사회문제 예방과 해결을 통해 사회통합과 보살핌과 나눔을 통한 공동체 확산을 선도해 왔다.

제도적 성숙과 변화된 개인과 지역사회는 더 이상 사회복지관의 친절과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고 함께 참여, 결정하는 주체로서 사회복지관으로 하여금 최고 수준의 민주적, 윤리적, 합리적 운영을 기대하고 있다.

사회복지관은 질병, 빈곤, 가족해체 등으로 고통받는 이웃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지역사회의 복지를 증진하고 생명과 인권존중의 가치를 실천함으로써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행복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것을 선언한다.

하나. 사회복지관은 이용자의 비밀 보장과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성, 종교, 인종에 따른 차별을 하지 않으며 사회적 약자의 인권을 옹호하고 권리를 보호한다.

하나. 사회복지관은 다양한 전문가 집단으로서 전문가의 자율성 보장, 직원의 전문성 향상, 상호 존중과 배려의 조직 문화 정착, 건강한 노동권 보장을 통해 자아 실현을 할 수 있도록 노력 한다.

하나. 사회복지관은 자원봉사자와 후원자가 나눔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사회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제공의 주체로서 존중한다.

하나. 사회복지관은 체계적인 지도와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실습생의 전문성 성장을 촉진하며 부당한 요구와 대우를 하지 않는다.

하나. 사회복지관은 보조금 및 후원금을 투명하고 가치 있게 활용하여 그 내역을 지역사회에 공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하나. 사회복지관은 이용자, 지역주민의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최적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와 유기적으로 소통한다.

하나. 사회복지관은 나눔 확산과 공동선의 증진을 위해 이웃간의 경계와 장애의 벽을 해체하며, 경제적 수준과 사회적 지위를 초월한 공동체적 가치와 삶을 공유하는 따뜻한 지역사회통합을 위해 노력한다.

녹번종합사회복지관 직원 일동

「녹번종합사회복지관 윤리강령 실천지침」

우리는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기 위해 주민들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친절히 응대하며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또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공유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또한 참여할 수 있도록 기관에서 지원한다.

우리는 개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기 위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자발성을 이끌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사명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에 우리는 클라이언트 ㆍ 동료 ㆍ 기관 그리고 지역사회 및 전체사회와 관련된 사회복지사의 행위와 활동을 판단 ㆍ 평가하며 인도하는 윤리기준을 선언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1. 전문가로서의 자세

1) 품위와 자질 유지

  • 명예유지를 위하여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행동을 한다.
  • 유언비어의 조성, 유포 등 조직 내 불신풍조를 조장하거나, 건전한 조직 분위기를 저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 승진 및 이동과 관련하여 기관 내에서 임직원 간에 일체의 청탁행위를 하지 않는다.
  • 기관 내에서 혈연, 지연, 학연 등과 관련하여 파벌을 조성하지 않는다.
  • 기관 내에서 성희롱을 금지한다.
  • 기관 내에서 흡연은 지정된 장소에서만 행한다.
  • 깨끗하고 단정한 복장을 유지한다.
  • 건전한 언어를 사용하며, 비속어 및 은어, 폭력적인 언어를 금한다.

2) 가치지향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인 인간존중의 가치를 지향한다.
  • 인간이라는 자체로써 존중할 수 있음을 알고 실천한다. 이는 사상, 종교, 인종, 성별, 연령, 지위, 계층과 관계없이 존중을 받아야 함을 알고 차별하지 아니한다.
  • 모든 인간은 타인과의 차이점을 인정하여 개별화되어야 한다.

3) 지식과 기술

  • 꾸준한 자기개발을 위하여 연 2회 이상의 교육에 참여하며, 교육 후 보고서 제출 및 교육 내용에 대해 타 직원과 공유한다.
  • 기관은 바람직한 인재상의 정립과 인재개발 방침을 확립한다.
  • 기관은 직원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되도록 필요한 제도를 갖추고 이를 활성화시켜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 직원들의 희망, 적성, 능력을 고려하여 직무를 부여하기 위하여 연 1회 자체평가 등을 실시하며, 직무수행을 통해 인재로 육성될 수 있도록 한다.

4) 업무의 책임성

  • 업무시간 중에는 업무와 관련이 없는 사적인 행위는 금지한다.
  • 정확하게 기록하고 관리한다.
  • 근무 시간 중 정당한 사유나 소속 상사의 승인 없이 기관을 이탈해서는 안 되며 기관의 취업 규칙 및 근무규율을 준수하여야 한다.
  • 임직원은 모든 업무를 공정하고 정당한 방법으로 수행하며, 관련 법규, 사규, 기관 내의 규정을 숙지하여 이를 준수하여야 한다.

5) 업무의 수행과정

  • 정치에 개입하지 않으며 중립을 유지한다.
  • 개인의 참정권 정치적 의사를 존중하되, 기관 내에서 정치활동을 하지 않는다.
  • 업무와 관련하여 개인의 부당한 영리를 취하지 않는다.
  •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사적인 이익을 도모하지 않으며, 기관의 예산에 대해 횡령, 유용 등 일체의 부정행위를 하지 않는다.
  • 사적 이해관계가 있는 업체와 거래하여서는 안 된다.
  • 이해 관계자 또는 거래처, 클라이언트에게 금품, 접대, 향응을 받지 않는다.
  • 기관 재산에 대한 사적인 사용을 막는다.
  • 기관 정보에 대해서는 불법 유출을 금지한다.

2. 복지대상자(이웃주민)과의 관계

  •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존중을 바탕으로 모든 지역주민을 겸손하게 섬기고 공정하게 대하며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 지역주민이 복지관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단정한 용모와 친절한 언행으로 주민을 맞이한다.
  •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소양과 지식개발에 적극 노력한다.
  • 지역주민을 지역사회 복지증진의 동반자로 여기고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 업무 중 알게 된 지역주민에 대한 내용은 비밀보장한다. 단, 사례관리에 필요한 정보는 참석한 사회복지사들에게 제공되는 자료는 제외된다.
  • 지역주민의 있는 그대로를 보고 대해야 한다.
  • 지역주민에 대해서는 비심판적 태도를 취한다.
  • 지역주민이 스스로 결정을 하고, 이를 책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동료와의 관계

1) 존중과 신뢰

  • 개개인이 인간으로서 가치 있고 존엄한 존재임을 인식하여, 서로 존중하고 즐거운 직장생활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 상하급자 및 동료 간에 불손한 언동이나 비하하는 발언, 부정적 편견, 위협적이거나 적대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단, 업무수행 관련 건설적인 비판 및 감독, 언행은 해당되지 않는다.
  • 직원 상호간에 금전 대차나 상호간 보증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직원 간 부정, 비리, 잘못된 관행을 묵인, 방임해서는 안 되며, 이를 알고도 신고하지 않는 자는 인사 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2) 전문적 지위와 인격 존중
  • 기관은 근무 분위기나 미풍양속을 저해하지 않는 한 개인의 사생활을 보장한다.
  • 기관은 직원의 건전한 제안, 건의 및 애로사항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를 갖추고 분위기를 조성한다.

3)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공식적인 절차로 대처

  • 다양하고 효율적인 방법의 신고제도 및 신고자 보호제도를 마련 운영한다.

< 신고자 보호제도 >

  • 하나, 모든 행위에 대한 신고는 철저한 보안과 안전이 보장되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한다.
  • 하나, 본인이 원할 시에는 기관장에게도 신고자 신분에 대한 비밀이 보장된다.
  • 하나, 신고행위로 인한 인사 상, 거래상 일체의 불이익이 있어서는 안 된다.
  • 하나, 내부의 부정, 비리행위, 또는 상급자의 부당한 지시를 신고한 사람에게 보복행위를 금지 이를 위반한 책임자는 인사규정에 의한 징계를 받게 된다.

4. 소속기관과의 관계

  • 기관의 정책과 사업 목표의 달성 ㆍ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증진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이익이 되도록 해야 한다.
  • 소속기관 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기관의 성장발전과 권익옹호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 기관의 기밀에 대해서는 보호하여야 하나 부당한 정책이나 요구에 대하여 전문직의 가치와 지식을 근거로 이에 대응하고 즉시 사회복지윤리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5. 협조적 관계

  •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소통하며 지역 복지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또한, 정당한 경쟁을 통해 함께 성장한다.
  • 지역 내에서 타 기관과 평등한 입장을 취하고, 모든 정보는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실천한다.
  • 지역 내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며 다각적인 분야의 자원을 연결하고 신속하게 대처함으로 지역사회 문제해결과 변화를 주도한다.

「이용자 인권보호와 권리보장」

녹번종합사회복지관 인권 지침

직원 및 이해관계인은 스스로가 인권이 존중되는 지역사회를 실현하는 주체라는 점을 인식하여 인권의식의 향상에 노력하고, 복지관의 인권시책에 참여합니다.

직원 및 이해관계인은 성별, 종교, 장애, 나이, 사회적 신분, 출신 지역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습니다.
복지관 이용자, 지역주민, 협력기관, 업무계약자, 자원봉사자, 실습생 등의 복지관 활동 관련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보호해야 합니다.

이해관계자에 대한 인권침해 여부를 점검할 방안을 강구합니다.

이용자 학대/인권침해 예방

녹번종합사회복지관은 이용자의 인권보장과 권익옹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녹번종합사회복지관 인권지침’을 제정하였으며 모든 직원 채용 시 학대금지서약서를 작성하며 연 1회 예방교육을 정기적으로 수료합니다.

녹번종합사회복지관 직원들은 이용자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자신의 직위를 이용해 이용자를 언어적, 신체적, 정신적 폭력, 괴롭힘 또는 방임, 유기 및 부적절한 성관계와 성희롱(성폭력), 인권침해를 하지 않습니다.

혹여 직원으로부터 학대, 인권침해를 받으셨을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접수해주시면 법률과 지침에 따라 이용자에 대한 보호조치를 신속하게 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대/인권침해 발생 시 대응방법

1. 이용자 고충처리 담당 직원에게 직접 진정내용 접수

  • 이정호 부장 / 070-4441-1302

2. ‘주민의 소리함’ 이용

3. 국가인권위원회 전화상담 및 인권진정제기